Liberal Education Process

교양교육과정

인성교양대학은 여러분이 시대가 요구하는 종합적 역량을 갖춘 CREOS형 글로벌 실용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
교양교육과정Liberal Education Process

교양교육과정 원칙

  • 교육과정은 우리대학의 교육목표인 창조적 탐구인 양성, 세계적 교양인 양성, 실천하는 전문인 양성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.
  • 교양교육과정은 학문과 기술의 세분화로 인한 일면적 시각을 극복하고 학문과 인생에 대한 개방적이고 종합적인 시야를 갖도록 함으로써 전인적 인격형성에 중심을 두어 세계적인 교양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.
  • 미래형 학문분야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여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혁신한다.
  •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에 주안을 두어 실용성 있는 교과목의 편성을 확대한다.
  • 필수과목을 유지하되 교양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선택 교과목의 편성을 다양화한다.

교양교육과정 구성

교양교육과정은 우리대학의 핵심역량인 ‘창의적문제해결역량, 성과창출역량, 글로벌실무역량, 공동체역량, 자기계발역량’을 중심으로 ‘핵심역량교양필수, 기초학문교양선택, 자유선택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우리대학 핵심역량
창의적문제해결역량 창의적문제해결역량
  • 유연한 사고와 공감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새로우면서도 활용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해내고,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역량
  • 창의적이고 수혜자 중심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
성과창출역량 성과창출역량
  • 분석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당면 문제를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,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능력
  •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을 해나가는 상황판단을 할 수 있는 역량
  • 효율적인 직무관리와 리더십을 통해 성과물 중심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
글로벌실무역량 글로벌실무역량
  • 실제 직무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고,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
  • 전공 및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역량
  •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외국어 구사능력을 보유하고, 다양한 문화를 편견없이 수용하여 국제적 안목과 경험을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글로벌 환경에 대응하는 역량
공동체역량 공동체역량
  • 공동의 목표를 위해 집단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주도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역량
  • 공동체 의식과 봉사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
자기계발역량 자기계발역량
  •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비전과 목표 설정
  •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자기 관리를 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설계하면서 자신의 계발을 도모하려는 역량